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도 효능 7가지 알아보기

by 멍찌로그 2022. 10. 23.
반응형

포도는 우리가 알기론 보라색으로 표현되지만 재배되는 품종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색상을 나타냅니다. 큰 분류에서는 대게 3색으로 포도, 청포도, 적포도 정도로 구분하는 편입니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종은 주로 보라색 계열의 생식용 포도들로 다른 포도들은 찾기 어려웠는데 21세기 들어 샤인 머스켓 등을 필두로 재배종의 다양화와 수입과일의 보편화가 이루어지며 청포도, 적포도 계열의 포도도 한국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도는 8~10월에 열매를 맺는데요. 가장 맛있는 시기는 9월 초순부터 말까지, 즉 초가을입니다. 포도에는 이름답게 포도당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고 비타민A, B, C, D 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포도는 달고 당분이 많아서 칼로리가 다른 과일보다 높아 살이 찔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포도 속에 레스베라트롤이란 성분이 오히려 당분을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도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포도

 

1. 항암 효과

포도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해주고 만성 염증을 예방해주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적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고 하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암, 항산화 작용으로 암 종양의 성장을 늦추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천연 항염증제인 케르세틴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꾸준한 포도 섭취를 해주면 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눈 건강

포도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이 많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역할을 해주는 성분들인데요. 노화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와 망막의 손상을 줄여주고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 성분도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완화

만성적으로 편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편두통으로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는데요. 포도 섭취가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도에는 비타민A, B, C 그리고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포도씨에는 리보플래빈이 풍부한데 이런 성분이 편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치매 예방

포도씨에는 폴리페놀 성분은 알츠하이머의 진전을 늦춰주고 하이드록실 라디칼의 활성화로 세포를 녹슬게 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팀에서 생쥐 실험을 한 결과, 생쥐에데 포도 씨의 폴리페놀 추출물을 5개월 동안 투여한 결과 기억력 감퇴에 영향을 주는 아밀로이트 베타-56이라는 신경독소 물질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포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켜주어 꾸준한 섭취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변비 예방

많은 과일들이 그렇듯 포도에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숙변들이 제때 제거되면서 장이 건강해지고, 포도의 펙틴과 탄닌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도와 변비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포도를 섭취하면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혈관 건강, 혈압 조절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살신산이란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도에는 섬유질과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나트륨이 높으면 혈압이 오를 수 있는데 포도를 섭취하면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당뇨 예방

포도는 달고 포도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라 당뇨에 안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오히려 포도에는 당뇨병을 일으키는 인슐린 감수성 저하를 예방하는 식물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당뇨가 많이 진행되신 분들이라면 자제하시며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포도의 7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도는 껍질과 포도씨 때문에 먹기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포도를 싫어하는 사람들 중 포도의 씨 때문에 먹기 불편해서 싫어하는 사람들도 상당수라고 합니다. 그러나 포도는 껍질과 씨에 레스베라트롤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깨끗하게 씻어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도 기호에 맞게 건강하게 섭취하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